부자들의 음모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들의 음모 - 로버트 기요사키 / 2011.4.15
- 가난을 벗어날 수 없는 요인 4가지
l 1) 세금 2) 부채 3) 인플레이션 4) 퇴직연금
- 복리이자 이면에는 복리 인플레이션이 있다. 고로 복리이자라고 좋아할 것 없다.
- 현명한 자는 저축보다는 오래 지속되는 가치로 만들어야 잘 산다.
- 분산투자는 의미 없는 무모함이다. 현금흐름에 투자하라.
- 돈의 새로운 규칙
u 마음이든 돈이든 이것 저것에 분산하지 말고 집중하라.
u 자본이득이 아닌 현금흐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u 현금흐름을 통제하면 자본 이득도 함께 늘어 난다.
- 투자는 위험부담이 있다. 하지만 금융지식이 없는 것이 더욱 위험하다. 자산관리사다 금융전문가랍시고 아는 체 하는 이들은 모두 부자들의 하수인에 불과하다. 직접 전문가가 되라.
- 모기지론을 만든 사람은 지식으로서 돈을 벌었다. 하지만 담보 대출을 받아 자본 이득을 노린 서민은 망했다.
- 은행이 절대 망하지 않는 이유는 돈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돈이 넘쳐 난다. 혹 파산하는 은행이 있어도 그 돈은 원래부터 은행 것은 아니었다.
- 돈을 찍어대는 은행은 그 돈으로 대출을 해주고 돈을 늘려 나간다. 가난뱅이는 그 돈을 받고 부자가 되었다는 착각에 빠져 소모성 지출을 늘려간다, 결국 빚은 늘고 이자만 는다. 결국 자기도 모르게 돈의 노예가 되어간다.
- 소비성 빚은 나쁜 빚이고 생산성 빚은 좋은 빚이다. '소비가 미덕이다'라는 사기성 구호가 있다. 부자들의 말에 속지 말자.
- 자본주의의 또 다른 표현은 '부자만을 위한 사회주의'다.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은 돈을 더 푸는 것 즉 구제 금융이란 허울과 거품뿐.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l 돈은 지식이다.
l 빚을 이용하는 법을 배워라,
l 현금흐름을 통제 하는 법을 배워라.
l 힘든 시기를 대비하라.
l 지금 필요한 것은 '스피드'
- 보통 사람들의 삶이란 계속해서 빠져나가는 현금을 채워 넣기 위해서 고군분투 하는 것.
- 사업을 자신만 먹고 살 수 있을 정도의 흐름을 만들어 낸다면 다른 투자자를 끌어들일 수 없으며 따라서 성장 할 수 없다.
- 현금 흐름에 투자하는 사람은 주식이 오르든 내리든 신경 쓰지 않는다.
- 자산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용도에 투자하라.
- 진정한 부는 현금이 아니라 금융지식(현금흐름)과 돈의 언어 습득이다.
- 진정한 분산 투자란?
l 저절로 돈이 들어오는 사업을 한다.
l 소득을 만들어 내는 부동산에 투자 한다.
l 현금 흐름이 빠른 종이 자산에 투자 한다.
l 금은원유 등 상품 자산에 투자 한다.
- 금융노예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돈의 언어, 부자들의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
- 파생 상품을 창조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라.
- 전문가(펀드메니저, 금융자산분석가 등) 라는 사람에게 돈(저축, 펀드, 보험가입 등)을 주지 말고 사업 투자를 공부해서 직접 전문가가 되라.
- 지구상에서 가장 큰 피라미드 사기는 주식시장이다. 계속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기 위해 자금을 주식시장으로 끌어드리는 정책을 쓰는 곳이기 때문이다.
- 판매 즉 파는 것이 중요하다. 경제적 어려움은 팔 것이 없거나 파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것은 자장 좋은 제품과 서비스가 아니라 가장 잘 파는 사람의 제품과 서비스이다. 돈의 세계에서 부자는 항상 팔고 가난한자와 중산층은 항상 사기만 한다.
- 금융 지식을 갖춘 부자들은 돈을 처박아 두지 않고 계속 움직이게 한다. 이는 자산 부문에 돈을 묶어두면 나중에 자산을 현금으로 바꿀 때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 지식은 돈이다, 우리의 생각은 가장 위대한 자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