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근 교수의
동양고전이 뭐길래?
한 권으로 시작하는 동양고전 핵심 명저 25
우리 시대 대표적 인문학자
신정근 교수의 제대로 읽는 동양고전
“동양고전의 높이 낮추기와 무게 줄이기에 도전하다!”
원칙적이면서도 새롭고, 진취적이면서도 치우치지 않는,
제대로 읽는 동양고전
1. 아무나 쓸 수 있을 것 같지만 누구도 쓸 수 없는, 동양고전의 숲을 관통하여 천의무봉(天衣無縫)의 씨줄과 날줄로 오천 년 동양의 사고와 지혜를 단 한 권으로 압축하다
누가 함부로 동양고전을 한 권으로 안내하겠다 하는가? 논어 한 권을 평생의 해타咳唾로 삼고 정진한 수많은 선비들이 있었거늘, 학문에 대한 경외가 오롯이 선비의 길이거늘, 누가 감히 동양고전 25책을 한 권으로 펼쳐 보이겠다 하는가?
책도 자본주의 시장의 산물이므로 얼마든지 얼치기들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한글이 모국어라서 한문을 모르는 우리에게, 21세기 현대에서 서구 과학문명이 전부인 우리에게, 우리가 동양인이며 의식의 심층에 동양적 사고가 자리 잡고 있고 이것이 21세기 몰락하는 서구 이념에 대안이 된다고 쉽고도 틀림없이 이야기해줄 책이 있었는가? 명실상부하게 동양고전 안내서에 어울리는 정본Canon이 있었는가?
다행히도 있다. 정통학자는 아니지만 신영복 선생의 『강의』와 기세춘 선생의 『동양고전 산책』 등 뛰어난 책들이 있다. 동아시아 전체에서도 빠지지 않는 저술이다. 그러나 아주 작은 염려지만, 고전은 해석의 산물이다. 즉 고전은 자체로 존재하지만 끊임없이 새롭게 해석되고 변형되는 살아있는 생물이다. 어느 시대건 고전이 위대한 이유이다. 같은 맥락에서 전술한 신영복, 기세춘 선생의 책은 이데올로기적 해석이 너무 강한 아쉬움이 있다.
그래서 우리 시대 걸출한 인문학자이자 뛰어난 동양고전 전도사인 신정근 교수가 발 벗고 나섰다. 고전을 가장 원전에 가깝게 해석하여 독자에게 자의적 판단을 경계한다. 동시에 역사적 의미 있는 해석들을 열거하여 판단의 개방을 유도한다. 그러면서도 21세기 현대인들에게 동양고전이 갖는 의미와 가치를 최우선 염두에 두었다. 따라서 책은 원전에 가장 가까우면서도 새롭고, 이데올로기의 다양성에도 천칭天秤의 균형을 갖추었다. 신 교수는 자신의 아들에게 천박하지 않고 심도 있으며, 새로운 해석의 관점을 지니면서도 균형 있는 단 한 권의 동양고전의 안내서를 권한다는 심정으로 책을 썼다.
2. 지금 출판계에는 동양고전 붐이 일고 있다. 현대인들은 왜 지금 동양고전을 찾는 걸까?
최근 동양고전에 대해 새롭게 해석한 책들이 출판시장에서 강세를 이루고 있다. 한 언론매체에 의하면 “불황 탓에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고전을 통해 인생의 지혜를 찾으려는 독자들이 대폭 늘면서 관련 책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고 한다. 21세기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동양고전은 끊임없이 쏟아지던 경제 경영서나 자기계발서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LG CNS 김영섭 부사장은 서양의 저명한 인사들이 지은 리더십 관련 책들에서는 찾을 수 없는 깊이와 울림을 동양고전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대부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양의 저명한 인사들이 지은 리더십 관련 책들을 읽고 나의 리더십이 훨씬 좋아졌다고 느껴본 적이 없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우리에게 내재되어 있는 문화 DNA가 서양인들과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서양문화 속에서 사는 서양 사람들은 공감도 되고 따라하기가 쉬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동양인인 우리에게는 동양의 고전이야말로 우리의 마음에 딱 와 닿는 느낌으로 우리를 가르쳐준다.”
애플의 창업자이자 CEO였으며 창조 경영의 아이콘으로 평가받는 스티브 잡스는 “기술과 인문학 융합이 애플의 DNA”라고 말할 정도로 인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한 인물이다. 그가 동양철학에 심취해 대학을 중퇴하고 인도로 여행을 떠난 일화는 이미 알려져 있다. 생전에 그가 남긴 어록 중 “단순함이 복잡함보다 어렵다”, “인생은 영원하지 않다. 매일을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살아라” 등에서는 동양고전에서 터득한 삶의 철학이 엿보인다. 이처럼 동양고전 속에는 동서양을 아우르는 삶의 지혜와 창조의 아이디어가 들어있어 현대인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신정근 교수의 동양고전이 뭐길래?』는 우리 시대 대표적 인 문학자 신정근 교수가 동양고전 25책(팔경오서십이자)을 모아 원칙적이면서도 새롭고, 진취적이면서도 치우치지 않게 해석한 책이다. 각각의 책이 가지고 있는 주제와 핵심을 현대적인 관점으로 담아냈다. 경제력은 물론 국제적 입지에서도 한중일이 차지하는 지위가 점점 커져 가는 이때, 21세기를 지배할 수 있는 새로운 담론을 동양고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동양고전에 대해 설명하고 안내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그런 점에서 신정근 교수가 쓴 이 책은 동양고전을 보는 낡은 지식을
나열하기보다는 이 시대의 문제의식을 창출하는 도발적 질문이 있고, 중국이나 일본의 관점을 설명하기보다는 한국의 사유
와 신정근 교수의 독특한 관점이 있어 동양 고전을 향한 산뜻한 접근을 가능케 한다. 이 책은 이 시대의 이 땅에 사는 사람이
왜 동양 고전을 읽고 생각해야 하는가를 명료하게 보여준다. -안대회(성균관대 한문학과 교수)
3. 어떻게 하면 고전의 높이를 낮추고 무게를 줄여서 대등한 지평에서 만날 수 있을지 고민한 책이다.
하지만 그동안은 이러한 동양고전의 깊이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오랜 학습과 지식이라는 중무장이 필요해 선뜻 발을 담글 엄두를 내지 못했었다. 중국의 역사를 알아야 했고, 한자를 익혀야 했으며, 성인들의 계보를 외워야 했다. 더 나아가서는 동양고전에 담긴 내용을 오늘날의 지혜로 만들기 위한 해석 또한 필요했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대중들의 뇌리에는 동양고전이 어렵다는 인식이 아직도 뿌리 깊게 박혀 있다. 옛날 다른 나라 성인들의 가르침일 뿐이라는 생각도 동양고전에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요인일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과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오늘날의 시각들로 해석한 동양고전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그간의 도서들과 다른 눈으로 동양고전 25책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여 그 정수와 핵심을 빚은 책이 바로 『신정근 교수의 동양고전이 뭐길래?』이다. 책은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동양고전 25책을 선정하여 한 권 한 권이 갖는 책의 의미와 핵심을 신정근 교수의 오랜 탐구와 혁명적인 독법으로 동양고전을 창조적으로 해석한 책이다.
이 책은 ‘동양고전’이라는 험준한 산에서 25개의 높은 봉우리를 직접 답
신정근 교수는 고전의 높이를 낮추고 무게를 줄여 일반 대중들도 고전의 바다에서 헤엄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역과 논어 등은 경전經典의 반열에서 고전의 대열로, 다시 고전의 대열에서 인문학의 자리로 내려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원서를 현대 한국의 언어로 번역하여 고전의 문턱이 낮아져야 하며, 고정된 독법과 주석의 절대성에서도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그의 생각이 고스란히 책에 담겨 일반 대중이 드나들기 쉬운 낮은 문턱을 가진 책으로 탄생하게
책은 이러한 기초 장치 위에 신정근 교수의 창의적 해석을 얹은 것이다. 동양고전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서양고전이나 철학서, 사상서, 현대문학 등과 연관시켜서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동양고전 25책을 팔경八經, 오서五書, 십이자十二子로 나누어서 그 내용을 살피고 있다. 보통은 사서삼경이나 사서오경이 유학의 텍스트라고 생각하는데, 그는 유학 중심성을 상정하지 않고 이를 ‘팔경오서십이자’로 확대하여 사용하였다.
팔경오서십이자 중 팔경에는 역경, 시경, 서경, 예기, 춘추, 악경, 이아, 효경이, 오서에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소학이, 십이자에는 묵자, 노자, 장자, 순자, 손자, 한비자, 상군서, 전국책, 공손룡자, 양주, 추연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양주와 추연은 책이 전해지지 않지만 영향력이 크므로 다른 저작에 남은 토막글을 중심으로 해서 사상의 일단을 재구성하였다.
우선 팔경에서는, 역경에서 서양의 유일신 사상에 대비되는 자력구원의 길을, 시경에서 주나라의 건국 신화를, 서경에서 덕의 나라를, 예기에서 상호 존중의 정신을, 춘추에서 역사 기술과 사후 심판을, 악경에서 인간의 쾌감 본성을, 이아에서 언어 권력과 동일성의 제국을, 효경에서 영생을 향한 인간(남성)의 욕망을 읽어내고자 했다.
송명 시대의 신유학자들은 천天을 비인격적 가치로 환원했다. 이는 세계 지성사에서도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었다. 12세기의 사람이 자연의 위력과 인간의 한계를 안고서 초월적 신의 가호 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완전한 인간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한 사례였기 때문이다. 이들은 실제로 극렬하지는 않았지만 민간 신앙의 성소를 파괴하는 등 신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표명했다. 이렇듯 유가는 인간의 완전성을 바탕으로 수양을 통해 인간적인 단점과 세속적 욕망의 굴레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그들에게 사람이란 초월적 존재의 은총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는 존재였던 것이다.
-본문 주역 중에서
암울하고 억압적인 공간이더라도 『악경』을 읽거나 읽고자 하는 사람이 있었다. 다만 『악경』을 읽더라도 읽지 않은 듯이 읽어야지 보란 듯이 읽을 수 없었다. 국가든 호르헤와 같은 수사든 『악경』이 있다는 것을 알면 천하에 펼쳐놓고 읽기를 권장하는 게 아니라 지하에 꽁꽁 숨겨놓고 찾을 수 없게 만들 것이다. 그것을 읽으려고 하는 자가 있다면 『장미의 이름』에 나오는 아델모, 베난티오 등과 같은 운명에 놓였으리라는 것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악경』 실종 사건의 혐의자가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몇 가지는 분명하다. 진제국이 수립되고 나서 시황제는 고전의 권위를 빌려서 제국을 헐뜯는 비판자들을 달가워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의 입과 눈을 막고자 분서갱유를 실시했다. 그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민간의 서적 제작과 유통 그리고 연구를 금지하는 법률을 반포했다. 이로써 쉽게 찾을 수 있던 『악경』이 사람들의 시야에서 실종되었다.
-본문 악경 중에서
사관은 왕의 죽음을 계기로 해서 주기적으로 현실을 심판하는 역사 법정을 열었다. 이 법정은 기독교와 불교 등에서 말하는 사후 심판과 같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 행위자가 죽은 다음에 심판을 받는다는 점은 동일하다. 하지만 『춘추』에서 심판자는 절대자로서 신이 아니라 집단 지성의 사관(인간)이고, 장소는 내세가 아니라 현세이며, 판결문은 신계가 아니라 역사서에 보관되고, 판정은 일회적이지 않고 재연될 수 있으며, 영향은 당사자만이 아니라 후손 전체에 미칠 수 있다. 이처럼 『춘추』는 현세 중심의 세계관을 고수하면서도 사람을 사후에 역사로 초대해서 심판의 법정을 열었던 것이다.
-본문 춘추 중에서
오서 중 논어에서 사람다운 삶에 대한 것을, 맹자에서 성선과 올바른 삶의 근원을, 대학에서 나날이 그리고 영원히 진화하는 삶을, 중용에서 기우뚱한 균형과 혁명 논리를, 소학에서 부계 이데올로기의 구축에 따른 가학적 도덕의 특성을 밝히고자 했다.
맹자는 대인배의 모습을 ‘호연지기浩然之氣’로 그리고 있다. 우리가 마음을 쫀쫀하게 먹으면 생각(관심사)이 문지방을 벗어나지 못하고 금방 방안으로 주워 담아진다. 그리고 “왜 내가 그딴 일에 관심을 써야 하지?”라고 묻는다. 우리가 마음을 너그럽게 먹으면 생각이 문지방을 넘어서 빛이 닿지 않는 세상의 그늘진 구석구석까지 미치게 된다. 이때 마음은 내 안에 있으면서도 하늘과 땅 사이를 한 치의 빈틈도 없이 가득 메우게 된다. 그 기상이 바로 호연지기이다.
-본문 맹자 중에서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부모는 없고 시민을 섬기지 않는 정치인은 없다고 한다. 부분적으로 맞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어떤 부모는 자신의 종교적 신념을 지키려고 아픈 자식의 병을 치료하지 않으며, 어떤 정치인은 선거철만 되면 불가능은 없다고 부르짖다가 당선되고 나면 오히려 불가능만을 변호한다. 『소학』도 전반부에서는 성학의 고결함을 말하면서 후반부에서는 도덕적 억압을 당연한 의무로 역설하고 있다. 이를 두고 과연 선의 폭력이 아니라고 할 수 있으며, 부계 질서를 위한 가학 윤리가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본문 소학 중에서
십이자 중 관자에서 소인 시대의 개막을, 묵자에서 급진적 이 상주의를, 노자에서 망상 사회의 비판과 모순 없는 차이의 창조성을, 장자에서 카프카와 대비되는 변신 유희의 자유를, 순자에서 현실적 인간의 발견과 제국의 설계를, 손자에서 전쟁에서 이기는 법과 주관 능동성의 발휘를, 한비자에서 계약적 사고와 멸사봉공의 이데올로기를, 상군서에서 국가주의 기획과 행동주의 심리학을, 전국책에서 조작주의 사고의 극대화와 정치 외교의 발견을, 공손룡자에서 상식의 정당성 요구와 개별자의 존엄성을, 양주에서 핍박보다 나은 죽음의 역설을, 추연에서 역사의 분할과 제3차 천지개벽을 드러내고자 했다.
묵자는 진정 입은 있지만 말할 매체를 가지지 못했던 피지배 계급의 꿈과 희망을 덧보태거나 빼지 않고 가장 사실대로 말한 사상가였다. 카를 마르크스가 『공산당 선언Das Kommunistische Manifest』에서 말한 것처럼 묵자는 세계를 해석한 것만이 아니라 변혁하려고 했다. 하지만 묵자의 진정성은 당시에는 ‘금욕적이다’, ‘비현실적이다’라는 비판을 받으며 널리 퍼지지 못했고 오늘날에는 모순적이다’, ‘전체주의적이다’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 본문 묵자 중에서
『장자』의 ‘변신’에는 카프카의 『변신』에서 보이는 우울함이나 소외감 등의 어두운 구석이 없다. 오히려 『장자』에는 변신이 유쾌하며 즐거운 놀이로 그려진다. 존재는 한 몸에 갇혀 있지 않고 다른 몸으로 끊임없이 갈아타면서 이곳저곳으로 옮겨 다닌다. 여기서 나는 장자가 변신 유희를 통해서 당위를 부과하여 도덕규범을 비웃고 있다고 본다. 맹자에 따르면 사람은 물질적 소유에 발버둥치는 작은 사람에서 전체 연관을 고려하는 큰 사람으로 변화해야 한다. 이 바꿈은 일정 정도 앞 단계에 대한 부정을 함축하면서 과정의 고통을 요구한다.
- 본문 장자 중에서
신정근 교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을 다양한 독법으로 읽기를 권한다. 목차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관심 가는 순서대로 읽어도 좋다고 말한다. 그리고 또 하나! 책에 소개된 25권은 서로 물리고 물리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중국 통사에 적용해 다음과 같이 목차를 재구성해서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얘기한다.
그는 『동양고전이 뭐길래?』를 발판으로 삼아 독자들이 고전의 무게에 눌리지 않고 동양고전을 창조적으로 읽기를 바란다. 또 책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판 고전을 만들 수
<중국 통사를 적용한 25서의 상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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