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지침/책 이야기

다산 선생의 지식 경영법

팡씨1 2015. 9. 15. 14:15

 

다산선생의 지식 경영 법

 

1. 학습방법 알기

-.파 껍질 벗기듯 문제를 들어내라 깊이 있게 파고들어라 (우물파는 3단계 예)

-.묶고 생각하고 분류하라 그리고 확장하라 (천자문과 아학편의 비교 예)

-.기초를 튼튼하게 하라. 요행을 꿈꾸지 마라 (동서남북은 변함 없지만 상하좌우는 그때 그때 변한다 )

-.길을 두고 뫼로 가랴 지름길을 찾아가라. (요령이 아니다 기초도 없이 토플영어 잡지마란 예기다. 논술고시 한답시고 논술과외 하지 말고 독서 습관부터 익히라. 수레는 이동 수단이니 장식보다 굴러가는데 집중하라) 다산이 말하는 지름길은 바른길을 말한다.

-.종합하고 분석하여 꼼꼼이 정리하라. (복잡한것은 단순하게. 어려운 것은 쉽게) [격물치지]하라

 

2. 정보를 조직하기

-.목차를 세우고 체재를 선정하라

정보를 장악하고 목차를 짜라

목차는 생각의 지도다 범례는 생각의 나침반이다.

-.전례를 참고하여 새것을 만들어라.

변례창신(變例創新) 기존에 있던 것을 참고하여 새 것을 만들어내는 것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모든 새것은 옛것의 변용일 뿐이다. 응용과 확장이다.

-. 좋은 것을 가려뽑아 남김없이 검토하라.

취선논단 여러 정보 가운데 가치 있는 것만 추려내어 다시 하나 하나 타당성을 따져 보고 검토하는 것

-. 부분을 들어서 전체를 장악하라.

거일반삼(擧一反三) 한 모서리를 들어 나머지 세 모습 모서리를 뒤집는 것

하나를 알면 열을 알게되는 법을 터득해야한다. 그러러면 오성(悟性)을 활짝 열라 그리고 정리를 습관화하라.

-. 모아서 나누고 분류하여 모아라.

자료의 정리와 분류와 재 정립이 핵심이다.

 

3. 메모하고 따져보라.

-. 읽은 것은 초록하여 가늠하고 따져보라.

-. 생각을 붙들어 두는 방법은 메모가 최상이다. (질서(疾書):생각이 달아나기 전에 빨리적어두는 것)

-. 생각을 정돈하여 끊임없이 살펴보라.

잠심완색(潛心玩索) 마음을 온통 쏟아 음미하고 사색하는 것 그리고 공부에는 끝이 없다.

-. 기미를 분별하고 미루어 헤아려라.

 

4. 토론하고 논쟁하라

-. 질문하고 대답하며 논의를 수렴하라

-. 그리고 끝까지 논하여 시비를 판별하라. 중산에 어물정 넘기지 마라.

-. 그리하여 상대를 납득 시켜라.

-. 생각을 일께워 각성을 유도하라.

-. 단호하고 굳세게 잘못을 지적하라. 어물정하지 말란 말이다.

-. 근거에 바탕하여 논지를 확립하라. 그래야 힘을 낼 수 있다.

 

5. 설득력을 강화하라

-.유용한 정보들을 비교하고 대조하라. 견강부회하지 말고 증거로 대응하라.

-. 갈래를 나눠 논의를 전개하라.

-. 선입견을 버리고 주장을 펼쳐라.

-. 단계별로 차곡차곡 판단하고 분석하라.

-. 잡다한 것들을 더하지 말고 본 핵심을 잃지 말라.

 

6. 말에만 머물지 말고 적용하고 실천하라. 말뿐인 그대여.(講究實用)

-. 좋은 것은 바로취하고 배워라.

 

7. 권위를 딛고 서라.

-.발상을 뒤집어 깨달음에 도전하라. 창조적 사고를 하라.

-.대조하고 꼼꼼히 살펴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하라.

-. 허명공평(虛明公平)마음을 비우고 공정한 자세로 탐구하라.

 

8. 과정을 단축하라.

-.역할을 분담하여 효율을 높일 것

-.목표량을 세우고 계획에 따라 실천하라.

-.삼시세끼 밥먹듯이 학문하라 그리고 비난에 위축되지 마라.

-.동시 다발적으로 일을 진행하라.

-.시작전 밑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

 

9. 인간미가 나도록 하라.

-. 정성스럽게 마음을 다하여 (황상이라는 제자를 키우는 감동)

-. 자연과 함께 누리고 하나됨을 느껴라.

-. 일상에서 운치를 찾아라.

-. 한마디 말에도 의미를 담다.

 

10. 핵심가치를 잊지 말라.

-. 자기의 장점을 확실하게 살려라

-. 궁휼과 실용에 힘써라

-. 다름을 인정하고 우리 것의 장점도 살리고 좋은 것은 받아드려 내 것으로 하라.